반응형

빚 진단해 보신 적 있으세요?  저는 10년 전 개인사업을 하면서 빚을 많이 졌었는데요  지금은 그 빚을 전부 다 갚고 채무걱정 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빚 정리하는 법을 유형별로 구분해서 분류를 해 보시면 생각보다 내 빚이 너무 많다는 것에 놀라게 되고, 그동안 점검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하게 살았던 것에 대해서도 반성하게  됩니다.  빚의 굴레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다면 빚 정리하는 법을 성실하게 실천해서 채무를 빨리 0원으로 만들어야한답니다 


우선, 채무리스트를 만들어보도록 하세요.


대출을 받은 이유(돈을 빌린 이유)/ 대출받은 금융기관 혹은 개인 / 대출금액/ 대출갚는방식 / 채무해결방안




노트를 하나 꺼내어서 내가 대출을 받은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고, 총 얼마의 금액을 빌려서 현재 남은 금액은 얼마이고, 지금 대출갚는 방식은 어떠하고 앞으로 채무를 해결해 나갈 방법은 무엇인지.. 이런 부분을 상세하게 적어보도록 해요 





대출을 너무 많이 받아서 빚 정리하는 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자동차 할부, 가족들 때문에 빌린 돈, 신용카드나 현금서비스, 생활자금 부족, 병원비 등의이유로 채무 구조조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거예요. 


어떤 이유에서든 현재 빚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빚 정리하는법을 실천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온 가족이 빚더미에 앉게 될 수 있거든요 . 가장 기본적으로는 모든 가족이 현재 채무상황을 알아야 하고 솔직하게 소통을 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가족들에게 부담주기도 싫고 미안하기도 하고 돈이야기 하는것 자체가 껄그럽다보니 점점 숨기게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하지만 결국 문제는 더 심각해질수 있고 속으로만 앓다가 스트레스만 받게 될 뿐입니다. 





내색 안하면 아무도 모르거든요. 그러나 힘들다는 것을 내색하고 솔직하게 터 놓고 얘기를 한다면 가족들 모두 현재 가정의 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게 되고 더 돈을 절약하고 아끼며 빚을 정리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구요. 돈문제만큼은 많이 냉정해질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그래야 다 같이 잘 살 수 있으니까요. 





채무리스트를 만든 후에는 이자가 쎈 대출부터 갚도록 계획을 세웁니다. 수입이 적은데 빚이 많다면 더욱 빚갚기가 힘들텐데요 그렇다보니 점점 2금융권 3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 진 빚들 중에는 신용카드 빚이 굉장히 많습니다. 


처음에는 신용카드 일시불 할부만 쓰다가 나중에는 현금서비스로 넘어가고 또 나중에는 카드론까지 쓰게 됩니다.  액수가 크지 않더라도 금리가 쎈 편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정리를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대출만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그 대출건부터 먼저 갚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출건수를 줄여나가는는 것이지요 .  또한 소비패턴의 문제는 없는지 곰곰히 생각해보고 씀씀이를 더 줄여서 빚이 불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혼자 힘으로 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가족모두가 한 마음으로 합심해서 빚 정리하는 법을 실천하는것이 꼭 필요해요.  그리고 고금리의 대출이 있다면 저금리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단, 절대로 대출한도가 많이 나온다 하더라도 많은 돈을 빌려서는 안됩니다 . 꼭 필요한 만큼만 돈을 빌리고 이자를 줄이는 것이지요.


신용등급이 낮아도 돈을 빌릴 수 있는 곳 중에는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대출 등이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저금리로 대출하는것도 힘들고 도저히 앞이 막막하다면  국민행복기금의 채무조정, 마지막 수단으로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개인파산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 등을 알아보려해도 법률사무소 비용이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무료로 법률상담이 되는 곳 중에 대한법률구조공단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개인회생필요서류나 준비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실 수가 있어요.  아무래도 혼자하기에 어려움이 있긴 하겠지만 참고하셔서 이런 곳도 알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빚 정리하는 법이 쉽지 않지만 정상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조급하게 생각하면 더 힘들어지더라구요. 힘내시고 하루라도 빨리 빚에서 벗어나서 마음 편한 삶을 사셨음 좋겠습니다 . 힘내세요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