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과세 적금 한도 얼마냥? 금융상품도 존재이유가 다르다


오늘 적금 1개 더 가입을 했어요.  돈이 많아서 적금통장을 많이 만드는것은 절대로 아니구요, 제게 구속력을 주기 위해서 소액이지만 부지런히 금융상품을 찾아서 돈을 모은답니다ㅋㅋ   입출금통장으로만 재무관리를 하다보면 큰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일단 급하게 돈을 써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에 구속력이 없다보니 급한대로 돈을 쓰고보는 상황이 많이 생기게 되거든요. 그래서 가능하면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분산해서 저축을 하려는 편이에요. 오늘은 비과세 적금 한도와 비과세적금 특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상품이름에 <비과세> 라는 명칭이 붙어있는 금융상품을 보셨을거예요 


저도 금융상품 가입 1순위로 비과세종합저축이나 보험, 비과세적금 등을 추천해드려요.  평소에 절세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 하더라도, 굉장히 쉽게 가입이 가능하고 일반인들이 적극 활용하기 좋은 상품이기 떄문입니다. 일반적을 적금 불입 후 만기가 되면 이자도 받게 되죠. 그런데 이자가 만약 3%라 하더라도 3% 전액을 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거든요. 


3%의 이자에 15.4%라는 이자소득세를 뺀 후 지급을 하게 됩니다.. 얼마되지도 않는 쥐꼬리만한 이자에 세금까지 빼버리면 남는게 별로 없어요 ㅠㅠ 막상 만기가 되면 예상보다 더 만기금액이 적다는것에 놀라곤하죠..





비과세 적금 한도는 1인당 3000만원까지에요. 그래서 3000만원 비과세 적금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추가로 비과세혜택으로 가입하는 것은 안됩니다. 비과세 대신에 세금을 우대해주는 세금우대나 일반으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비과세 한도가 남아 있다며 무조건적으로 비과세 적금으로 가입을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적금 가입하실 떄에 상품특징 안내 내용에 보시면 비과세로 가입이 가능한지 안되는지 확인이 가능해요.  


비과세 적금으로 1금융권 상품이 없다면 농협,수협,새마을금고.신협 등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조합원 가입비가 필요한 곳이라면 금융기관에 따라서 금액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2만원~3만원 정도로 가입이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비과세 적금처럼 저축을 할 때에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품을 잘 골라서 저축을 하는 것이 돈 모으는 방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금융상품별로 존재하는 목적이 다르고 그떄 그때 더 효과적인 상품들이 다르거든요. 


재무목표에 따라서 선택하는 금융상품도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은행에서는 대부분 단기상품 위주로 취급을 해서 1년~3년 만기로 가입이 가능하고, 보험회사에서는 중장기 이상의 상품들이 많아요.  저축보험상품은 5년 이상인 경우가 많고 비과세혜택까지 되는 경우도 많거든요 





대부분의 금융상품들의 이자율은 미미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내 재무목표에 맞는 적절한 금융상품을 잘 찾아서 가입하는 것이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에요. 그리고 비과세 적금이나 특판 적금상품과 같은 상품으로 기본적으로 탄탄하게 목돈모으기를 시작하세요


인터넷, 앱으로 온라인적금 가입을 하게 될 경우 더 우대이자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굳이 창구까지 가서 가입할 이유는 없어보여요.  직장인들은 그나마 고정수입이 있어서 목돈모으기가 덜 어렵겠지만,  일용직근로자이거나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이 들쑥 날쑥 하다보니 종자돈을 마련하기가 쉽지가 않아요.  상황에 맞게 적절한 금융상품을 잘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적립식저축으로 돈이 생길 때마다 꾸준히 불입을 하셔도 좋고, 은행에서 특별한 목적에 따라서 나온 상품들이 있는데요 그런 특화상품을 알아보셔서 가입을 하시는 것도 더 좋은 조건으로 적금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한가지 예로 말씀드리면 우리은행의 힘내라 건설인 적금의 경우 일용직 건설근로자분들을 위해서 나온 특수목적 적금이거든요. 서민지원금융상품이며,조금 번거롭겠지만 영업점에 가셔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은행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예금 적금 펀드 등을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적금상품이 있어요, 내 상황에 맞게 , 내 목적에 맞게 금융상품을 고르실 수가 있기때문에 조금만 발품팔아서 알아보면 혜택이 다양한 상품이 많이 있긴 합니다. 





혜택이 많아도 이자계산을 해 보면, 생각보다 적어서 실망스럽기 때문에 처음에 가입하실 때에 반드시 비과세 적금으로 시작을 하세요.  오늘은 비과세 적금 한도와 금융상품 선택하는법 등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빨리 집도 장만하고 싶고, 빨리 돈을 많이 모으고 싶지만 마음처럼 잘 안될 때가 많아서 좌절하게 될 때도 있지만 힘내셔서 화이팅하세요!



2018/11/05 - 빚 정리하는 법 가능성을 찾자

2018/10/15 - 2018년lh국민임대아파트모집공고 오늘 확인!

2018/10/11 - 부자되는법 나는야 오늘도 실천중

2018/09/07 - 첫월급재테크 선뜻 해나가야지

2018/09/03 - 20대 저축보험의 특징 정리

2018/08/30 - 비과세복리상품 100시대를 준비하는 방법

2018/08/29 - 자산관리컨설턴트 내 라이프사이클에 맞도록 해요

2018/08/27 - 10년에1억만들기 작은것부터 시작하는거예요

2018/08/25 - 파킹통장 : 이것도 금융설계 하실 때 참고하세요

2018/08/24 - 케이뱅크 적금 1인 3계좌 가능하고 세전이자가 1년 2.55%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