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선물옵션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파생상품, 주식, 선물옵션.. 이런 단어는 왠지 어렵게만 느껴지는 단어들이죠.
은행에서 쉽게 가입하는 적금과는 다르게 매우 위험할 것 같고, 잘못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입을 것 같은 생각에 선뜻 시작도 못해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렇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이미 주변에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재테크를 하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 방법만 고수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상품에 분산하여 투자를 해 보면서 재테크 공부도 하고 자산을 불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파생상품 주식 선물옵션이란
파생상품
선물 옵션은 파생상품 중 하나인데요. 우선, 파생상품이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채권, 농산물, 원자재, 석유, 금 같은 실물자산뿐만 아니라 날씨나 주가지수, 에너지 같은 추상적 개념도 기초자산이라 부릅니다. 이런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을 바탕으로 파생된 금융상품을 파생상품이라 부릅니다.
파생상품의 종류는 선물, 옵션, 스왑, 자산유동화증권, 주가연계 증권(els), FX마진, 각종 인플레이션 상품, 날씨 및 기후와 관련된 상품들 등이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100%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가지에 올인하여 투자를 한다거나 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대로만 알면 고수익 및 새로운 수익 루트가 될 수 있기에 여전히 많은 분들은 투자를 멈추지 않고, 꾸준한 관심사가 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선물 거래와 옵션
선물거래란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사고팔겠다는 것을 현재 시점에서 가격을 정해 매매 계약을 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즉, 미래 가격의 움직임에 대한 전망을 보고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익히 들어 본 주식도 선물거래에 속하며, 선물 방식으로 거래되는 상품은 석유, 농산물, 금융자산 등 매우 다양합니다. 쉽게 말해, 미래에 교환을 통해 금전과 재화를 교환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주식처럼 상품을 현재 가격으로 거래하는 방식을 현물 거래라고 하고, 미래 가격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방식을 선물 거래라고 합니다.
주식은 가치가 오르면 사고팔아 수익을 올리고, 선물은 양방향 거래를 통해 단기간에 고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주식의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매수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판단되면 매도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옵션(Option)이란 만기시점에 기초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 선택권을 말합니다.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 자체를 매매하는 것이지요.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Call),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 (Put)이라 부릅니다.
선물 옵션 거래는 권리를 사고파는 것을 제외하고 미래를 염두에 두고 거래한다는 점에서 선물 거래와 유사합니다. 옵션 거래의 또 다른 특징은 권리를 매수한 자가 상황에 따라 권리 행사를 포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려면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계좌 개설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PC,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고수익 고위험에 속하는 재테크 투자 방법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공부를 한 후에 차근차근 시작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 옵션 커뮤니티 카페 등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공부를 하시고 진입하시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기초 경제용어를 잠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