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선물옵션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파생상품, 주식, 선물옵션.. 이런 단어는 왠지 어렵게만 느껴지는 단어들이죠.

 

은행에서 쉽게 가입하는 적금과는 다르게 매우 위험할 것 같고, 잘못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입을 것 같은 생각에 선뜻 시작도 못해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주식 선물옵션이란
주식 선물옵션이란?

 

그렇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이미 주변에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재테크를 하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 방법만 고수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상품에 분산하여 투자를 해 보면서 재테크 공부도 하고 자산을 불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파생상품 주식 선물옵션이란

파생상품

선물 옵션은 파생상품 중 하나인데요. 우선, 파생상품이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채권, 농산물, 원자재, 석유, 금 같은 실물자산뿐만 아니라 날씨나 주가지수, 에너지 같은 추상적 개념도 기초자산이라 부릅니다. 이런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을 바탕으로 파생된 금융상품을 파생상품이라 부릅니다.

 

파생상품의 종류는 선물, 옵션, 스왑, 자산유동화증권, 주가연계 증권(els), FX마진, 각종 인플레이션 상품, 날씨 및 기후와 관련된 상품들 등이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100%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가지에 올인하여 투자를 한다거나 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대로만 알면 고수익 및 새로운 수익 루트가 될 수 있기에 여전히 많은 분들은 투자를 멈추지 않고, 꾸준한 관심사가 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선물 거래와 옵션

선물거래란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사고팔겠다는 것을 현재 시점에서 가격을 정해 매매 계약을 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즉, 미래 가격의 움직임에 대한 전망을 보고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익히 들어 본 주식도 선물거래에 속하며, 선물 방식으로 거래되는 상품은 석유, 농산물, 금융자산 등 매우 다양합니다. 쉽게 말해, 미래에 교환을 통해 금전과 재화를 교환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주식처럼 상품을 현재 가격으로 거래하는 방식을 현물 거래라고 하고, 미래 가격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방식을 선물 거래라고 합니다.

 

주식은 가치가 오르면 사고팔아 수익을 올리고, 선물은 양방향 거래를 통해 단기간에 고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주식의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매수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판단되면 매도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옵션(Option)이란 만기시점에 기초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 선택권을 말합니다.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 자체를 매매하는 것이지요.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Call),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 (Put)이라 부릅니다.

 

선물 옵션 거래는 권리를 사고파는 것을 제외하고 미래를 염두에 두고 거래한다는 점에서 선물 거래와 유사합니다. 옵션 거래의 또 다른 특징은 권리를 매수한 자가 상황에 따라 권리 행사를 포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려면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계좌 개설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PC,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고수익 고위험에 속하는 재테크 투자 방법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공부를 한 후에 차근차근 시작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 옵션 커뮤니티 카페 등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공부를 하시고 진입하시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기초 경제용어를 잠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신한은행에서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확인하기 (연5%대 1금융권)

정기적으로 카드 결제일이나 대출금 상환일이 다가오면 현금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마음이 점점 조급해지고 불편해집니다. 제때 납부하지 않아서 생기는 신용등급 하락은 개인에게 치명적인 악

comsunstory.tistory.com

 

 

정부에서 지원하는 농협 사잇돌 중금리대출 알아보기

대출 없이 집도 사고 차도 사고 여행도 다니고 유학도 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현대 사회에 살아가면서 대출의 필요성이 느껴질 때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나마 정부지원 농협 사잇돌

comsunstory.tistory.com

 

 

운전직 공무원 하는일, 시험과목과 나이제한 확인

취업 때문에 고민인 사회초년생들도 있으실 테고, 재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사오십대 중장년층도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워낙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 가운데 섣불리 시작했다가

comsunstory.tistory.com

 

 

부모님 사망 후 절차, 돌아가시면 이렇게 정리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삶의 활동이 어느 시점에서 멈추는 순간이 있습니다. 조금 더 늦어지길 바라고, 정말 피하고 싶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가족과 헤어지는 일을 반드시 경험하게 됩니다. 가족의

comsunstory.tistory.com

 

 

개인연금 필요한가? 노후자금 얼마나 준비, 세제혜택 톡톡히 누리기

개인연금 필요한가? 이런 생각 많이 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자녀 교육비와 양육비, 그리고 노후준비에 대한 고민과 부담감이 앞서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후자금

comsunstory.tistory.com

 

 

개인회생 변제금 연체되었을때 미납대출 되는곳

오늘은 개인회생 변제금 연체되었을 때 더 늦어지면 안 되기에 빨리 미납 대출되는 곳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우선, 아래 보시면 개인회생 중 미납되기 전 대출이 가능한 곳입니다. 곧 연체가 될

comsunstory.tistory.com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확인, 조회하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 금융소득 , 연금소득 중 한 두 가지는 얻고 있을 텐데요, 매년 5월 31일까지는 본인의 소득에 대한 세금신고를 하게 됩니다. 저도 현재 사업소

comsunstory.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